MY MENU

성장판손상

성장판 손상이란?

어른과 달리 성장기 어린이의 뼈에는 관절부근에 팔이나 다리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는 부위가 있는데 이 부위를 성장판이라고 합니다. 성장판은 뼈보다 약한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력에 약하기 때문에 어른과 달리 어린이가 다쳤을 경우 성장판 손상이라는 특별한 형태의 골절이 생길 수 있고 만약 이 부위가 손상되면 나중에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장판 손상이 잘 생기는 부위는?

성장판 손상은 손목주위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며 무릎주위나 팔꿈치주변의 성장판에서도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판 손상이 되면 나중에 어떻게 되나요?

소아의 모든 뼈 손상 중 성장판 손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5%정도이며 이 중 약 10~30%에서 나중에 성장장애가 발생하거나 변형이 초래되어 팔이나 다리가 짧아지거나 휘어질 수 있습니다. 변형이나 성장장애와 같은 합병증은 연골로 되어 있는 성장판이 외상으로 인해 조기에 골조직으로 변하면서 유합되어 그 부분의 성장이 멈추게 됨에따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성장판 손상이 의심되면 어떤 응급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어린이가 관절 부위를 다쳐 통증이 있으면서 부어오르는 경우, 먼저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손상 부위를 부목 등으로 적절히 고정하여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해야 하며 얼음찜질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종을 줄이는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성장판 손상이 생기기 않게 하는 예방법은?

성장판 손상의 예방책으로는 굳어져 있는 관절을 사전에 부드럽게 풀어주기위해 스트레칭과 같은 준비 운동을 충분히 시키고 안전한 장소에서 헬멧이나 관절보호대 같은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 시킨 후 인라인 스케이트나 자전거 등을 타게 해야 할 것입니다.

성장판 손상이 발생하였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충분한 예방대책에도 불구하고 팔 다리의 관절부위를 다친 경우 성장판 손상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빠른 시간내에 정형외과 전문의로부터 진찰을 받게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